바로가기 메뉴


a

:정보센터: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목록
농식품부, 올해 할랄제품 개발에 20억원 투자
작성일 2015.05.15 조회수 5525
파일첨부

농식품부, 올해 할랄제품 개발에 20억원 투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대통령의 중동 순방 이후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20억 인구의 이슬람권 거대 소비시장을 목표로 할랄 농식품 및 제품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15년 신규 연구과제(5개 주제, 총 20억원 규모)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농식품부는 본격적인 할랄 농식품 및 제품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R&D 투자 계획을 수립하고, 4월부터 현장에 필요한 기술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공고 세부 내용》
① 플랜트 단위 생산공정에 대한 할랄 인증 지원   - (목적) 플랜트 단위의 생장공정을 인증을 받을 경우 개별 제품 인증 시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하여 수출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② 할랄식품 진위판별을 위한 신속 진단기법 개발   - (목적) 식품이나 제품 내에 돈육이나 알코올 성분의 포함여부를 현장에서 신속하게 진단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여 제품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안정적 수출에 기여 ③ 국내 고유 농산자원을 활용한 천연물 유래 향장용 제품 개발   - (목적) 중동 국가들은 건조, 고온, 자외선 등에 장시간 노출되는 특성상 할랄 화장품 등 향장용 제품들의 수요가 많은데, 제조시 돼지 콜라겐 대체제 개발 및 할랄인증 향장용 제품 개발 지원 ④ 이슬람 시장에 수출 가능한 전통 장류 개발   - (목적) 전통 장류(고추장, 간장, 된장 등)의 발효과정에서의 알코올 생성 수준을 측정하고 적정 수준(0.5% 이하)까지 조절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통해 전통 장류의 수출 기반 마련 ⑤ 한국형 할랄 K-FOOD 식품 및 대체원료(소재) 개발   - (목적) 할랄 K-FOOD 식품 및 대체원료 개발을 통해 한식의 시장개척 및 수출 촉진 지원   ? 총 46건의 할랄 관련 기술이 접수되었고, 전문가 기획위원회를 통해 신속 추진이 필요한 총 5개 주제를 선정, 연구과제제안서(RFP)를 도출하였다.
□ 농식품부 관계자는 “국가 주도 R&D를 통해 기초·원천·실용화·제품화까지 전주기적 지원을 통해 단기간 내에 원료·생산단계, 제조·공정단계, 제품화단계, 인증단계 등 전 분야에 걸쳐 기술사업화 성과를 창출하고 수출 및 내수(무슬림 거주자 등)를 활성화 시키겠다”고 말했다.   ? 아울러 현장에서 필요로 한 할랄 관련 R&D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 (
www.fris.go.kr)하여 2016년에는 지원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고는 농식품부 및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5.19일(화)에 실시할 예정이며, 6.1(월)~6.18일(목)까지 연구개발  계획서를 접수 받는다.   ? 대학, 산업체, 출연연, 농업법인, 영농조합 등이 신청 가능하며, 평가절차를 거쳐 7월초부터 연구를 지원할 계획이다(자세한 사항은 공고문 참조).     * 일정 : 공고(5.19) → 접수(6.1~18) → 선정?평가(6월말)→ 예산지원(7월초)
 

이전글 “한국만의 할랄 인증 필요… 국내 무슬림 먼저 공략을”
다음글 ?‘??인도네시아??, ??태국의 할랄전문가들 할랄강국 한국을 기대한다??’?
      
a